단편소설읽기모임3_2017이상문학상수상집

1인문화예술공간(인천)
728x90
반응형

** 함께 읽은 작품​

-구효서 '풍경소리'(토론)

-조해진 '눈 속의 사람'(낭독)


기존 멤버 외에 멀리 서울 개포동에서 온 지영언니 환영합니다.^^



1. 시점(혼합시점)에 대하여

.입체적인 느낌이었다. 신비한 맛은 있으나 매력은 잘 모르겠다.

.습작생이 이런 선택을 했다면 '쉽게 썼다'는 평을 들었을 것 같다.

.재미없지는 않았는데 조금 지루했다. 

.마지막에 '소리'가 자신의 존재를 밝히는 부분은 오글거렸다.

.새로운 시도가 좋았다. 잘 읽혔다.


2. 주제에 대하여

.사실은 굉장히 진부한 주제인데 묘하게 잘 풀었다.

.자꾸 딴 생각을 했다. (내가 요즘 독서력이 바닥이긴 하지만) 다 읽는 데 4시간이 걸렸다.

."천천히 곱씹으면서 절 구경 하듯 읽어야겠구나"하는 생각을 했다. 절간에 걸린 그림 보듯.

.'불교소설이다' 이렇게 생각하고 읽으니 거부감이 덜했다.

.선문답을 글 속에 적절히 녹여냈다.(틀니, 황태 실 뽑는 장면 좋았다. 왜요? 대신 그렇군요.) 

."당신은 어디서 오셨습니까?"가 이 소설의 주제. 나는 누구인가, 자아찾기의 다른 버전.

.구효서의 다른 작품처럼 삶의 물컹물컹한 질감이 느껴지지 않아서 실망했다.

.성불사 검색해봤다. 가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3. 문체에 대하여

.시점과 연결지어 생각해볼 수 있겠다.

.'개'와 '게'의 발음차이. '띵강''땡강'등이 재미있었다 vs 별로였다

.구어체. 입말 좋았다. 명사구로 끝내는 거라든가 vs 별로였다(맥을 끊고, 가독성이 떨어진다. '이런 장난은 안 쳤으면 좋겠다')

.문장으로밖에 할 수 없는 표현들.

.소리에 대한 묘사. 집착.(연필소리, 발음, 음식소리 등등)


4. 인물에 대하여

.엄마의 모호함(의도한 게 분명하다) 노골적으로 그렸으면 진부했을 것이다

.왜 휘핑크림이고 레고인가.(하얀색? 순수? /젊은층이 좋아할 만한 무언가=레고)

.엄마=상철=풍경소리

.남자친구의 존재. 도식적이고 급조한 느낌이 든다. 감정도 드러나지 않고.

.경찰은 꼭 넣어야했을까?

.친구 서경도 좀...(그녀의 남친과 미와의 관계는?)


*그밖의 이야기

오랜만의 독서, 따뜻한 소설이었어요.

창에 비친 밤풍경 묘사가 너무 좋았어요.

빛나는 문장이 많았습니다.

마지막 문장은 좀 오글거렸지만요.

새로운 시도들이 좋았어요. 잘 읽었습니다.

불교소설 읽는다 생각하고 끝까지 읽었는데 재미는 별로 없었습니다.

마음이 급한 사람은 끝까지 못 읽을 것 같아요.

스토리중심의 소설이 확실히 독자를 사로잡는 재미가 있죠. 이 작품은 정반대이고요.

소설에서 먹는 이야기 좀 안 했으면 좋겠어요.


*

조해진 <눈 속의 사람>은 두 쪽씩 낭독하면서 읽었다.

문장이 우아하다, 세련됐다 vs 올드하고 재미없다는 반응....


* 책 속에서 옮긴 문장

"그곳 커다란 장독대 한편에 앉아 영차보살은 손끝으로 황태의 마른 살을 찢었다. 황태의 결을 한 올 한 올 풀어냈다. 찢는 것이 아니라 황태의 몸에서 탄력 있는 노란 실을 뽑아내는 것 같았다.

잣는 거랄까.

좌자가 말했고 영차보살이 웃었다.

실을 잣듯이요?

미와가 말했다.

실을 잣듯, 살에 깃든 평생의 시간을 풀어내는 거죠.

좌자가 말했고 영차보살이 아까처럼 웃었다.

황태 평생의 시간요?

살아서 물속의 시간, 죽어서 덕장의 시간."



728x90
반응형

이미지 맵

이_재은

1인문화예술공간(운영자 이재은) 글쓰기및소설강좌문의 dimfgogo@gmail.com

    '소설,글쓰기강의/소설, 에세이,자서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